본문 바로가기

뉴스

고화질 영상으로 고객안전 책임진다

원 기자의 김포공항 HD급 IP 카메라 활용현장 체험記

최 근 고화질 영상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면서 HD 카메라가 구축되는 곳이 늘고 있다. 특히 공항이나 군부대 등 보안이 중요한 장소는 HD 카메라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데 그 중에서도 김포공항은 국내 공항 중 최초로 HD급 IP 카메라 시스템을 도입해 주차장과 터미널 등 공항 외부 시설에 구축했다.

평소 공항이나 발전소 등 보안이 철저한 장소를 취재하고 싶어 했던 원 기자는 우연찮게 김포공항에 HD급 IP 카메라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는 소식을 들었고 결국 취재를 진행할 수 있었다.


김 포공항은 1958년 국제공항으로 지정된 이후 2000년까지 28개국 71개 도시에 항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2001년 3월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하면서 김포공항은 국내선과 국제선 일부(상해, 도쿄, 오사카, 나고야)를 운행하고 있다. 하지만 김포공항은 각종 시설을 확충해 ‘스카이 시티’라는 복합 문화/레저/쇼핑 공간으로 탈바꿈해 많은 이용객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주차장 등 외부보안 위해 HD급 IP 카메라 설치

수 많은 고객들이 몰리는 김포공항은 언제나 승객과 방문객들의 안전을 최우선하기 위해 다양한 보안·안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주차장과 출입문 근처 등 이동이 많은 외부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주차장에서의 도난과 범죄, 사고 등을 예방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 엑시스 사의 HD급 IP 카메라 시스템을 지난해 구축했다.

주 차장에 도입된 HD급 IP 카메라로 김포공항은 이용객들의 이동 및 주차장 현황을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중앙관제센터에서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그에 따라 빠르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 것. 특히 HD급 IP 카메라는 아날로그 카메라로는 식별이 어려웠던 자동차 번호판을 정확하게 파악해 각종 사고나 사건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용객들은 버스터미널에 설치된 네트워크 카메라로 버스가 들어오는 것을 보면서 편하게 대기할 수 있게 되었다.


화질과 성능에 만족, 추가 설치 계획

HD 급 IP 카메라 시스템을 구축한 김포공항은 제네텍(Genetec) 사와 옴니케스트(Omnicast) 사의 관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보다 지능적인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또한 기존 솔루션과 통합하여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게 되면서 관리 효율성을 높인 것은 물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향후 추가적으로 시스템을 확대할 때도 편리해졌다.

디지털 방식의 IP 카메라는 PoE 기술을 이용하므로 추가 전원공급 없이 네트워크 장비에 연결하여 하나의 영상관리 시스템에 다수의 채널 지원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추가 확장 및 유지보수가 간편하게 되었다. 또한, 중앙집중식 통합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인건비 절감에 따른 관리의 효율성 및 사후 조치뿐만 아니라 각종사고나 범죄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HD 급 IP 카메라 시스템 구축을 담당한 한국공항공사 항공통신팀 김연섭 과장은 “이전까지 공항에서 사용하던 카메라는 모두 아날로그 기반이었다. 이번 HD급 IP 카메라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신속 정확한 영상 감시가 가능해져 주차장을 비롯한 외부 요소에서 벌어지는 사고 예방 및 사후 조치에 효과를 보고 있다”고 만족해했다.

또 한 김 과장은 “HD급 고화질 영상으로 주차장내 도난방지, 출입 현황 및 사고 발생 여부 등을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영상감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며, “중앙집중화된 영상 모니터링에 따른 업무의 효율성 및 다양한 관제 시스템을 활용한 고객 서비스 향상으로 국내 중추공항으로써의 입지를 굳건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공항공사 항공통신팀 김 연 섭 과장 

HD급 IP 카메라로 고객안전 지킨다  


공항 주차장에 고화질의 HD급 IP 카메라 시스템을 구축한 이유는 무엇인가.

김 포공항 국내선 주차장은 2243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다. 특히 고객이 장시간 주차를 하는 공항 주차장의 특성상 다양한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 이를 해결할 방안 중 하나로 구축하게 됐다. 또한 택시 승강장에서의 승차문제역시 시스템 구축으로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


김포공항 주차장과 택시 승강장에 HD급 IP 카메라 시스템을 구축한지 6개월 이상이 흘렀는데 성과가 있다면.

시 스템 도입 이후 가장 중요한 변화는 기존 아날로그 카메라에 비해 뛰어난 화질로 보다 선명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항상 공항 이용객들과 차량으로 붐비는 지역의 모니터링을 강화해 고객들이 공항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나가는 순간까지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성과를 봤다면 추가적으로 HD급 IP 카메라를 설치할 계획은 있는지.

지난해 처음으로 22대의 카메라를 설치해 충분한 효과를 봤기 때문에 추후에도 추가로 HD급 IP 카메라를 설치할 계획이다. 오는 4월에는 국제선 택시 승강장에 4대의 HD급 IP 카메라를 설치할 계획이다.


시스템의 관리와 유지보수, 그리고 중요한 영상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우 선 시스템 설계 및 구축, 유지·보수는 항공통신팀이 하고 있다. 그리고 시스템의 운영과 관제는 고객지원팀 내 주차통제실에서 맡고 있다.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은 철저한 보안과 관리를 통해 보호하고 있으며 1달의 보관기간을 거친 후 파기하고 있다.

[원병철 기자(sw@infothe.com)]